오늘은 한국공항공사, 소위 한국공이라는 불리는 공기업에서 전기직이 하는 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국공항공사(KAC)는 어떤 회사?
인국공과의 차이점을 모르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한국공은 인천국제공항을 제외한 김포공항을 비롯한 김포 · 김해 · 제주 · 대구 · 광주 · 청주 · 양양 · 무안 · 울산 · 여수 · 사천 ·포항경주 · 군산 · 원주까지 14개의 지방공항을 관리하는 회사입니다.
공항을 통합관리하는 회사로 신공항 건설 또는 확장, 기존 공항의 시설유지관리 및 시설개선 등의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임직원 초봉은 약 4천만 원이며, 평균 연봉은 약 7천만 원입니다. 최근 이슈로는 주된 수입원인 김포공항의 이전문제, 수년 전부터 인국공과의 통합문제, 양양공항과 같은 유명무실한 공항의 관리처분 문제 등이 있습니다.
전기직이 주로 가는 부서
부서명에는 부서가 담당하는 대표적인 업무를 함축하고 있습니다. 전기직이 주로 가는 부서에는 본부에서 그린에너지부, 김포공항 등 각 공항에서 전력시설부, A/S운영부, 항공등화부 등이 있습니다.
이 중 일반 전기가 아닌 항공등화는 공항에서 전기직이 할 수 있는 특별한 업무입니다. 항공등화란 항공기가 활주로를 비롯한 공항 내에서 서로 충돌 없이 안전하게 오고 갈 수 있도록 바닥과 지상면에 설치된 등화로, 조종사에게 있어 일종의 내비게이션 역할을 수행하게 됩니다. 공항 운영에는 필수적인 시설입니다.
전기직이 하는 일
전기직이 담당하는 주요 업무는 공항 내 전기 시스템의 설치, 유지, 수리 및 관리를 포함합니다. 이들의 업무는 공항의 안전한 운영과 직결되어 있으며, 다음과 같은 세부 사항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 전기 시설의 유지보수: 전기직은 공항 내 조명, 전력 공급, UPS와 같은 비상 전력 시스템 등의 전기 시설이 원활하게 작동하도록 관리합니다. 이는 상시점검, 정기점검, 법정 정기검사 및 유지보수작업을 포함합니다.
- 시스템 설치 및 업그레이드: ESG경영에 따른 친환경 전력시스템의 설치, 기존 시스템의 저탄소화를 위한 업그레이드 작업도 전기직의 중요한 업무 중 하나입니다. 에너지 기술동향에 따른 신규 전력시스템 설치 및 기존 시스템 업그레이드를 수행합니다.
- 안전 관리: 전력시설법, 산업안전법 등 안전 규정을 준수하며, 공항 이용객과 직원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한 조치를 실행합니다. 또한, 재난이나 비상 상황에서의 전력중단 관련 훈련 등을 통해 비상대응도 준비하고 실행합니다.
- 에너지 효율 및 지속 가능성: 공항의 에너지 효율을 증진시키고 환경적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 적용하는 것도 중요한 역할입니다.
공항 내 전력시스템은 매우 중요합니다. 공항은 단일 공간 내 전력 소모량이 매우 많은 공간이므로 효율적인 시스템 운영이 필요하고, 무중단으로 운영하여 여객을 위한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므로 전기직의 전력시설물 관리는 매우 중요한 업무로 손꼽힙니다.
전기직만의 장/단점
(장점) 한국공 전기직은 서울 근무할 확률이 매우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지방공항이 많은 특성상 타 직렬의 경우, 제주도를 비롯해 각 지방에서 순환 근무를 하게 됩니다. 전기직의 경우, 김포공항의 항공등화 관리 등을 위해 서울 근무를 할 확률이 타 직렬 대비 높은 편입니다.
(단점) 4조 2교대의 교대근무 비중이 높습니다. 교대근무의 특성상, 잠을 못 자는 경우 건강에 치명적일 수 있으나 사람에 따라 교대근무를 더 선호하는 경우도 있습니다.